[일반]G마켓 광고 검색결과 개편? 공식대행사가 짚어주는 핵심분석과 전망!

G마켓 검색광고 개편

안녕하세요, G마켓 광고 공식대행사 가비아CNS입니다.
여름의 더위가 옅어지고 그 자리를 시원한 바람이 차지하며, 어느덧 올해의 4분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다들 연초에 세웠던 다짐과 목표를 어느 정도 이루셨나요?

다름이 아니라, G마켓에서 검색결과 개편을 발표하여 혼란스러울 수 있는 광고주분들을 위해 저희가 자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CPC광고 원조격인 G마켓 파워클릭 광고는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하지만 이번 개편은 광고 운영 및 전략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될 수 있기에, 이 글이 개편 이후의 검색광고 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파워클릭 공식대행사 가비아CNS에서 발 빠르게 변화될 내용과 간략한 전망을 해보겠습니다!

 

G마켓 광고 검색결과 개편, 무엇이 바뀌는 건가요?

▶ 변경 일정 : 2025년 10월 31일

▶ 대상 사이트 : G마켓(옥션은 추후 별도 공지 예정)

▶대상 디바이스 : PC, 모바일웹, G마켓 APP

▶ 변경 내용 :

 키워드와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구매고객 특성 반영 검색결과 노출
 기존 노출되던 광고 구좌 변경(통폐합)
 광고 구좌 하단에 노출되던 일반 상품 구좌의 상승
 검색결과 하단에는 파워클릭 후순위 상품과 일반 상품 병행 노출

(PC)


(모바일)



G마켓 검색결과 개편의 핵심은 위와 같습니다.

즉, 고정된 광고 구좌 중 일부는 하단으로 내려가고 보다 검색어와 사용자의 취향에 적합한 상품의 노출이 이뤄지면서
검색결과는 광고로 가득 채워지기 보단 인기가 많고 사용자의 니즈를 만족하는 상품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워클릭 광고에 익숙한 분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주요 구좌 명칭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G마켓 검색결과는 어떻게 이뤄져 있나요?

※ 대표 검색결과 페이지의 예시이며, 키워드에 따라 구좌 위치 및 구좌 수는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개편이 되기까지 G마켓 광고의 PC, 모바일 노출 현황은 위 표와 같습니다.

검색결과 상단은 파워클릭 광고 구좌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사이사이에 노출보장형과 AI 매출업 구좌가 위치하여 일반 상품의 구좌는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단을 차지하는 광고 구좌에도 지금까지 검색어x상품 간 연관도(=품질지수) 영향을 받아 순위에 결정을 지었지만,
순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입찰가 조정을 통해 연관도가 떨어지더라도 상단에 엉뚱한 상품이 노출될 수 있는 일이 빈번히 일어났습니다.

물론, 마케터의 역량에 따라 검색어와 연관이 떨어지는 광고 상품은 미노출 처리 신청을 통해 어느정도 통제가 가능했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선 불필요한 혹은 무분별한 상품 노출은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지금까지 존재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플랫폼의 고민거리겠지만 고객의 이탈을 방지해야 합니다!
마켓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향상은 이탈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 중 하나일텐데요, 
G마켓은 검색결과의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검색결과 내 광고 상품의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G마켓 광고 - 검색결과 구좌별 특징


◎ 노출보장형



▶ 노출보장형 구좌에 노출할 수 있는 광고 상품
▶ 하루 단위로 노출을 보장
▶ PC/모바일이 구분되고, 키워드와 순위에 따라 단가는 상이

◎ 파워클릭



▶ 클릭당 과금(CPC)되는 광고 상품
▶ 검색결과 노출 순위에 따라 '먼저 둘러보세요', '이 상품은 어떠세요?' 구좌에 노출
▶ 최소 입찰가는 90원, 순위는 입찰가 x 검색어 연관도(=품질지수)로 결정

◎ AI매출업



▶ G마켓 자동화 광고, 검색결과 외 다양한 지면에 노출
▶ 일 예산 설정은 가능하지만, 입찰가 설정은 불가
▶ 검색결과에선 파워클릭 구좌와 겹치며, 상황에 따라 파워클릭보다 우선 노출


지금까지 G마켓 검색결과 구조와 각 상품별 특징, 그리고 개편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개편 이후 광고는 어떤식으로 진행을 하는게 좋을까요?

파워클릭 광고를 집행 중인 광고주라면 개편 이후의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가장 큰 혼란이 예상되는 그룹은 기존 파워클릭 '이 상품은 어떠세요?' 구좌를 중심으로 운영하던 광고분들입니다.
기존 검색결과 중·상단에 노출되던 해당 구좌가 사라지거나 중·하단 혹은 그 아래로 밀려나 유입이 크게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준 '먼저 둘러보세요' 구좌만 최상단에 안정적으로 노출이 가능해지면서, 
해당 구좌를 선점하기 위한 입찰가 경쟁이 심화되어 비용 증가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광고 상단 구좌 축소와 클릭 단가 상승 우려에 막막할 수 있지만, 

이번 개편을 기점으로 광고 운영 상품을 점검하여 G마켓의 의도(사용자 맞춤 경험)에 맞는 상품을 찾는다면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둘러보세요'의 순위 경쟁에 따른 입찰가 상승은 피할 수 없지만, 효율적인 노출 운영?을 통해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터의 역량과 더불어,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의 기능이 중요합니다.

자사 G마켓 파워클릭 공식대행사 가비아CNS는 모든 마케터가 검색광고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 솔루션 '다이애드(Diad)'를 통해 판매자의 구매 발생 시간을 확인하고 그에 맞춰 광고 노출을 연계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증가하는 광고비를 최대한 절약하며 검색광고 개선을 경험해 보세요!

개편 이후 '이 상품은 어떠세요?' 구좌가 사라지고, 
일반 상품이 노출되던 구좌에 파워클릭, AI매출업, 일반 상품이 병행 노출되면서 클릭 광고로서의 이점이 크게 퇴색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크게 3가지의 전략 수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① 노출보장형으로 전환

▶ 장점 : 
노출 구좌를 최대한 방어하고 안정적인 노출이 가능합니다.

▶ 고려 사항 : 
유입 외 광고 성과 데이터를 얻기 어려워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② 파워클릭 운영 유지 (단, 운영 상품 선별 필수)

▶ 전략 : 
사용자 경험 기반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이 노출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성과 분석을 통해 클릭률과 전환율이 높은 상품을 선별하여 변경된 구좌의 상단을 선점해야 합니다.

▶ 개선 방안 : 
특정 키워드에 운영할 상품이 없다면, 
유입과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가격, 구성 외에도 상세페이지, 상품명, 썸네일 등 전반적인 점검 및 개선 후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③ AI매출업으로 전환 비중 확대

▶ 전략 : 
파워클릭에 집중 투자하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AI매출업의 비중을 높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대응 방안 : 
'이 상품은 어떠세요?' 구좌가 사라지면서 줄어들 광고비를 AI매출업 일 예산에 투자하여, 
G마켓이 추구하는 사용자 맞춤 노출에 적합한 AI매출업 광고를 통해 구좌 변경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5년 10월 31일에 변경될 G마켓 검색결과 페이지에 대한 내용과 이에 대응할 간략한 광고 전략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랫동안 G마켓 광고 (파워클릭) 공식대행사로 활동하며 많은 판매자분들의 성장과 함께 해온 가비아CNS?입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성공 사례를 보유한 마케터를 바탕으로 
광고주님의 니즈에 맞는 맞춤 광고 컨설팅 및 운영이 가능하니,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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