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MAT 전환 추적 오픈 안내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지난 3월 출시된 앱 전환 추적 기능 이 후, MAT 전환 추적 기능이 오픈 예정입니다.

'MAT 전환 추적'이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광고 운영 시 광고주 앱에서 광고를 통해 발생한 전환 액션을 광고주께서 사용 중이신 제휴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 Postback 전송을 통해 수집한 후, 네이버 성과형 DA의 광고 성과를 분석하실 수 있도록 전환 리포트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전환 리포트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의 전환 추적 도구 설치가 필요하며 이미 성과 측정 파트너 이용 및 전환 추적 도구 설치가 된 경우 성과 분석을 위한 전환 데이터가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를 통해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의 대시보드를 통해 직접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MAT 전환 추적 오픈 이후 시스템 내 학습을 거쳐 앱 전환 수 최대화 자동 입찰 기능도 준비 중이니 MAT 전환 추적 서비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앱 전환 수 최대화 자동 입찰의 오픈 시기는 미정입니다.)


1. 적용 일자
2023년 07월 27일 (목요일) 예정
※ 상기 일정은 당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제공 기능
제휴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를 통해 파트너 연동 후 생성된 트래킹 URL로 광고 집행 시, 발생된 전환 및 전환 매출액에 대해 전환 리포트 제공

* 제휴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 리스트
  Adbrix, Adjust, Airbridge, Appsflyer, Branch, Kochava, Singular, Wisetracker

* 제공 리포트 항목 : 앱 전환 추적 SDK를 통해 제공되는 리포트 항목과 동일한 아래 항목에 대해 제공됩니다.

   


3. MAT 전환 추적 설정
MAT 전환 추적을 위해서는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 및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를 통해 아래와 같은 설정이 필요 합니다.




1) 도구 > 전환 추적 관리 'MAT 연동'을 통해 전환 Key를 생성합니다.
    ※ 현재 도구 > 타겟 관리에 위치한 'MAT 연동 관리'가 MAT 전환 추적 오픈 시 위치가 변경됩니다.
2) 도구 > 비즈채널 관리를 통해 비즈채널 유형 '모바일 앱' 비즈채널을 등록합니다.
3) 비즈채널 검수 '승인' 후, 도구 > 전환 추적 관리를 통해 '모바일 앱' 전환 추적 신청합니다.
   전환 추적 신청은 전환 리포트를 제공 받을 캠페인 및 추적 기간 설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제휴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로 이동 후 파트너 연동 및 전환 리포트로 제공 받을 인 앱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인 앱 이벤트 설정 시, 아래의 표준 이벤트로 유입된 전환 이벤트만 정상적으로 전환 리포트로 제공됩니다.

   

5) 광고 소재 랜딩 URL로 사용될 트래킹 URL(어트리뷰션 URL)을 생성합니다.
6)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으로 이동 후 캠페인 목적 '앱 설치'인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전환 추적 대상'으로는 '모바일 앱' 전환 추적 신청한 비즈채널을 선택합니다.
7) 소재 생성 시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에서 생성한 트래킹 URL을 입력합니다.
   ※ 트래킹 URL에는 반드시 {trkcvs} 매크로가 포함된 파라미터가 존재해야만 정상적으로 전환 이벤트가 수집됩니다.  

상세한 MAT 전환 추적 설정 및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 설정 방법은 정식 오픈 시 별도 가이드 및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 가이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4. 주의 사항  
MAT 전환 추적을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반드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APPLE 개인정보 보호 강화 정책에 따라 iOS 14.5 이상을 실행하는 사용자에 대해 ATT 비 동의 등을 포함한 일부 환경에서 정상적인 전환 이벤트 수집 및 postback 미 전송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일부 전환 데이터가 누락되어 전환 리포트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2) 파트너 연동 시 생성된 트래킹 URL을 광고 소재로 등록 후 광고 집행 시 정상적으로 전환 추적이 동작합니다.
   이를 위해 트래킹 URL 내 ‘{trkcvs}’ 매크로가 포함된 파라미터가 존재해야 하며, 아래의 경우 전환 데이터가 누락될 수 있습니다.
   ① 트래킹 URL 내 ‘{trkcvs}’ 매크로가 포함된 파라미터가 없는 경우
   ② 해당 매크로를 임의의 값으로 변경하거나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 부여된 값 외의 값이 반영된 경우
   ③ 포스트백 과정에서 성과 측정 파트너에 의해 누락된 경우

3) 네이버 앱 전환 추적 SDK와 모바일 성과 측정 업체의 SDK 중 반드시 하나의 전환 추적 도구만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동시에 설정하신 경우 전환 리포트가 중복으로 집계될 수 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하나의 전환 추적 도구만 동작하도록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① 성과 측정 파트너의 전환 데이터를 전환 리포트로 제공 받으실 경우
      -. 네이버 앱 전환 추적 SDK의 configure API를 호출하지 않도록 설정 변경이 필요합니다. (참고. 네이버 앱 전환 추적 SDK 설치 가이드)
   ② 네이버 앱 전환 추적 SDK의 전환 데이터를 전환 리포트로 제공 받으실 경우
      -. 트래킹 URL 내 {trkcvs}의 값을 임의의 값으로 변경하시거나 {trkcvs}가 없는 트래킹 URL 사용이 필요합니다.
         ex)  https://tracker.sample/abcd/app?naverkey={trkcvs} ? https://tracker.sample/abcd/app?naverkey={123} 혹은 https://tracker.sample/abcd/app
   다만, 2번 항목과 같이 전환 데이터 누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네이버 앱 전환 추적 SDK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4) 표준 이벤트명을 직접 입력 시, 동일하게 이벤트명 입력 시에만 정상 수집 됩니다. (소문자 입력 필요)

5) 캠페인에서 전환 추적 대상을 반드시 모바일 앱으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환 추적 대상을 웹 사이트로 설정한 경우 일부 전환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으나 정합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딥링크를 통해 웹 사이트로 이동 후 발생한 전환은 전환 데이터로 수집 되지 않습니다.

6) 앱 실행(앱 오픈)은 전환 리포트로 제공되지 않으나 'MAT 맞춤 타겟'으로 제공되며, 'MAT 맞춤 타겟' 대상 이벤트는 동일하게 '앱 설치' 및 '앱 실행'만 제공됩니다.

7) 소재 등록 시,  ‘기기에서 미리보기’를 통해 트래킹 URL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모바일 성과 측정 파트너 별 상세한 연동 방법은 7월 27일 MAT 전환 추적 가이드 및 네이버 성과형 DA 플랫폼 가이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그 외 MAT 전환 추적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고객문의를 통해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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