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검색 흐름 끊김 없이 탐색 가능한 확장형 검색, ‘서치피드’ A/B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일상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명확한 정답을 찾기 위한 검색부터,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기 위한 검색까지 다양한 니즈가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검색 콘텐츠를 구조화한 '스마트블록'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고도화하여,

의도가 다양한 검색에 대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스마트블록 관련 설명)

 

최근 탐색 영역에서는 사용자의 세부적인 검색 의도를 이해하고, 나의 관심사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결과를 추천해주는 ‘발견형(Discover)’ 추천에 대한 니즈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나 '슬램덩크'를 검색한 사용자는 내가 봤던 방송 속 삽입곡이나 원작이 어떤 것인지를 궁금해하고

'에버랜드'를 검색한 사용자는 트렌드인 '푸바오' 관련내용이 자연스레 눈에 띄기를 바라고

'경주맛집'을 검색한 사용자는 몇 번이나 재검색이나 문서를 클릭하지 않고도, '경주빵'이나 '황리단길 신상맛집' 등 찾고자 하는 정보에 한발 더 나아가는 추천을 기대합니다.

 

 

새로운 탐색 경험을 제공하는 ‘서치피드’



 

서치피드에서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관련하여 더욱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는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특히 피드형으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는 끊김없이 심리스한 검색 흐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서치피드에서 제공되는 블록들은 검색 후 추가 탐색하는 의도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블록을 매칭하기 위한 스마트블록 딥매칭과 언어모델 기반 기술이 사용되었고, UX 적으로는 콘텐츠 탐색에 유용한 연속 스크롤 방식과, 검색결과 소비 부담과 피로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피드형 배치와 콘텐츠 미리보기를 함께 제공합니다.



 

 

7월 말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A/B(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며, UGC 및 쇼핑블록 등을 시작으로, 숏폼, 이미지, 로컬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검색과 추천 기술을 끊임없이 고도화 해 나가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 공식블로그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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