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9.22)


 

카톡-유튜브 사용자 격차 더 좁혀졌다…'역대 최소'

국내 양대 온라인 플랫폼 네이버와 카카오의 대표 서비스인 네이버 포털과 카카오톡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 지난달 카카오의 메신저 카카오톡의 MAU(월간 실사용자 수)는 4천196만6천874명으로 1위를 유지했지만, 2위인 구글 유튜브(4천162만7천75명)와의 차이는 33만9천799명으로 집계됐다. 이런 추세가 이어진다면 연내에 유튜브가 '국민 메신저' 카톡의 MAU를 추월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네이버 블로그 리뷰쓸 때 '내돈내산' 인증 가능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의 신뢰도와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블로그 스마트에디터에 ‘네이버 블로그 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이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한 경험을 기록하는 창작자의 주목도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블로그 창작자들은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네이버 주문 및 예약을 통한 방문 내역을 연동하여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했음을 인증할 수 있고, 검색 사용자는 허위 리뷰나 뒷광고 우려 없이 구매 결정 및 방문 계획에 참고할 수 있어 편리하다.
 

"초가을 옷 추천해줘"…네이버 AI 검색 '큐' 써보니

네이버가 자체 개발 생성형 AI인'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 검색 ‘Cue(큐):’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큐:는 복잡한 구조로 구성된 질문을 이해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초가을에 여자 직장인이 입기 좋은 옷을 알려줘"라고 묻자 후드 점퍼나 가디건 등의 상품을 네이버 쇼핑과 연계해 추천해 줬지만 일부 연관성이 떨어지는 상품도 추천 리스트에 올라오는 등 환각 현상도 나타났다.
 

네이버, 원하는 선물 찾아준다...선물 전문 검색 도입

네이버가 선물 검색 결과를 '선물 전문 검색 서비스'로 개편하고 다양한 선물 추천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브랜드·가격대 별 탐색과 리뷰 만족도가 높은 선물, 요즘 인기 선물 등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선물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SKB, 유튜브처럼 광고 판매…프로그래매틱 광고 도입

SK브로드밴드는 그룹엠코리아와 프로그래매틱 TV 광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온라인상에서 광고 지면에 최적화된 조건에서 자동으로 판매 및 구매할 수 있는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에 사용 중인 TV를 시청하는 가구 관심사에 따라 단위별로 다른 광고를 송출하는 ‘어드레서블 TV 광고’에 프로그래매틱 광고 솔루션을 접목할 계획이다.
 

"소상공인, 유커 특수 누리려면 달라진 소비패턴 반영전략 필요"

중소·소상공인이 방한 중국인 관광객(유커) 유입에 따른 특수를 누리려면 유커의 변화된 소비 패턴을 반영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제기됐다.  코로나 이후 변화된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패턴으로는 ▲ 해외여행 MZ세대 주도 ▲ 체험 중심 여행 선호 ▲ 모바일 페이를 통한 간편결제 중심 소비 증가 등 세 가지를 꼽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