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5.07)
네이버, 결국 일본 커머스 사업 철수…'마스스' 공식 종료
네이버는 30일 마이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에게 오는 5월 29일까지 모든 스토어의 주문을 정지하며, 7월 31일 마이스마트스토어 서비스를 정식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마이스마트스토어 측은 "향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 1분기 매출 10.8% 상승…검색 커머스 골고루 성장
네이버는 실적발표를 통해 2024년 1분기에 매출액 2조5261억 원, 조정 EBITDA(조정 상각 전 영업이익) 5810억 원, 영업이익 439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했다.
e커머스에 자리 잃는 오프라인 유통…마트·백화점 '줄폐점'
점포 효율화 배경에는 e커머스의 급성장이 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확산한 비대면 소비 문화가 완전히 정착하면서 온·오프 격차는 점차 벌어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해 유통 시장에서 온라인 비중은 처음으로 오프라인을 추월했다. 올해도 오프라인 유통은 1~4월 내내 온라인 유통 매출에 못 미치며 주도권을 내주고 있다.
“5월부터 무더위” 유통업계 여름맞이 당겨졌다
지난 달 기록적인 고온이 관측되는 등 여름이 한층 빨리 다가오면서 유통업계도 여름 관련 행사를 앞당겨 펼치고 있다. 여름이 점점 더 길어질 것으로 예측되면서 과거보다 프로모션 물량도 늘린다. 기후가 급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통업계의 연간 마케팅 계획에도 대대적인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알리' 최저가 아니었다…쿠팡과 가격 비교해보니 '반전'
중국산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보다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주요 생활필수품을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1번가, 마이데이터 사업 폐지…"이커머스에 집중"
11번가는 자체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머니한잔’을 다음달 3일부로 종료한다. 서비스 출시 약 1년 6개월 만이다. 이달 3일부터는 신규 회원 가입 및 신규 자산 연결, 기존 자산 연결 연장도 제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