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5.30)
배달의민족, ‘배민클럽’ 오픈…요기요·쿠팡이츠 이어 멤버십 도입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이날부터 구독제 서비스 배민클럽의 운영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배민클럽은 무료 배달을 받을 수 있는 배민의 구독 서비스다. 배민클럽 표시가 있는 가게에서 알뜰배달의 경우 배달비 무료, 한집배달은 배달비 할인을 자동으로 받을 수 있다. 추가 거리에 따른 배달비도 무료다. 가게가 설정한 최소 주문 금액만 충족된다면 1인분만 주문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타 쿠폰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혜택쌓기 내달 접는다…"선택과 집중"
카카오가 내달 카카오톡 보상형 광고 서비스를 종료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6월 20일 카카오톡의 혜택쌓기 서비스가 종료된다. 지난해 6월 서비스를 도입한 지 1년 만이다. 이날부터 카카오톡 혜택 쌓기 서비스 아이콘을 카카오톡 '더보기' 탭의 4번째 열에서 삭제하고 '전체 서비스' 아이콘을 눌러야 볼 수 있는 위치로 옮겼다.
‘쿠팡 천하’에 고전하는 네이버... ‘동네시장 장보기’ 제휴 시장 수 반토막
네이버가 전통시장 상인들의 온라인 판매를 중개하는 ‘동네시장 장보기’ 제휴 시장 수가 지난해를 기점으로 크게 감소했다. 이용자들이 전통시장 상품 구매에 소극적인데다, 경쟁사인 쿠팡까지 남아있던 파이를 가져가는 상황이다. 29일 네이버 등에 따르면, 동네시장 장보기 제휴 전통시장 수는 지난 2022년 170곳에서 현재 71곳으로 줄었다. 네이버는 지난해 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제휴 시장 수를 줄였다고 설명했다.
텔레그램도 생성형 AI 검색 도입… MS AI 챗봇 '코파일럿' 적용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텔레그램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인공지능(AI) 챗봇 코파일럿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텔레그램 사용자들은 별도의 포털 창을 열지 않아도 AI 챗봇과 대화하듯 질문하고 검색할 수 있다.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완화...새벽배송 할까·말까 '신중'
대형마트들은 규제 완화 기조에 환영을 표하면서도, 아직 전국구로 규제가 풀린 것은 아닌 만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새벽배송은 물류·인력 비용에 큰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효율성을 검토하며 신중한 모습이다.
"라이브커머스 시장 25조원까지 확대" 라방 강화하는 '티메파크'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1세대 이커머스 기업인 '티메파크(티몬·위메프·인터파크)'가 라이브방송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체험형 쇼룸과 연계한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막차탑승'을 본격 운영한다. 라이브커머스는 방송과 쇼핑을 결합한 온라인 채널로 실시간 소통을 기본으로 상품을 소개·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