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그룹상품 등록 베타 오픈 안내 (6/27)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룹상품 등록' 메뉴를 베타 오픈합니다.


오픈 일시: 2024년 6월 27일(목)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신규 메뉴 경로: 상품관리 > 상품 등록 > 그룹상품 등록
적용 카테고리: 생필품, 식품 등 170여개 카테고리에 우선 적용 (적용 카테고리: 매뉴얼 참조)
(※ 그 외 카테고리는 24년 하반기 내 카테고리 순차 적용 예정)



 





그룹상품이란?

- 그룹상품은 고객이 더 쉽고 빠르게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네이버쇼핑에서 표준화한 옵션 체계에 맞춰 등록한 상품을 뜻합니다.
- 네이버쇼핑에서 표준화한 옵션 정보를 ‘판매옵션’이라 부르며, 그룹상품 등록 시 판매옵션 정보를 필수로 설정해야 합니다.
- 설정한 판매옵션은 질의 검색, 필터, 추천 등 검색 도구에 활용되며 고객에게 향상된 상품검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상품의 옵션을 등록하는 것처럼 카테고리별 가이드에 따라 판매옵션을 설정하면, 그룹상품 등록 완료 시 설정한 각 판매옵션이 개별 상품으로 등록됩니다.
- 각 판매옵션은 옵션이 없는 단일 상품으로 등록되며, 동일한 그룹번호를 가진 그룹상품으로 그룹핑됩니다.






- 보다 더 풍부한 상품정보 제공을 위해 그룹상품의 리뷰는 등록한 그룹 단위로 합산되어 노출됩니다.
- 그룹 내 판매옵션은 상품 상세페이지에 옵션 형태로 함께 노출되며 여러 판매옵션을 한눈에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그룹상품은 검색 리스트에 '검색 노출 그룹' 단위로 노출됩니다.
- 검색 노출 그룹은 각 카테고리별 특정 판매옵션명을 기준으로 그룹핑됩니다. (카테고리별 그룹핑 기준 판매옵션명 매뉴얼 참조)
- 일부 카테고리는 그룹핑 기준이 되는 옵션명이 없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 검색 노출 그룹핑 없이 등록한 그룹상품 단위 그대로 검색에 노출됩니다.

- 인기도는 검색 노출 그룹 기준으로 합산해 적용되며, 검색 노출 그룹 내 가장 연관도가 높은 판매옵션이 대표상품으로 노출됩니다.
- 세부 상품 검색 및 정렬, 필터 기능 사용 시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판매옵션이 대표상품으로 변경되어 노출됩니다.






※ 참고. '네이버쇼핑 노출 예시보기'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 그룹상품 등록, 그룹 설정 시 등록한 그룹상품의 검색 리스트, 상품 상세페이지 노출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카탈로그가 생성되어 있는 경우, 그룹상품은 판매옵션 별로 카탈로그의 구매조건과 매칭될 수 있습니다.
- 그룹상품을 통해 카탈로그에서의 노출 기회를 높여보세요.






그룹상품 등록 및 조회/수정

그룹상품은 2가지 경로를 통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1. 신규 상품 등록: 상품관리 > 상품 등록 > 그룹상품 등록
2. 기존 상품을 그룹상품으로 전환: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 > 그룹 설정

1. 그룹상품 등록
- [상품관리 > 상품 등록 > 그룹상품 등록]에서 그룹상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단, 생필품, 식품 등 일부 100여개 카테고리에 대해서만 상품 등록이 가능하며, 추후 대상 카테고리는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그룹상품 등록 가능 카테고리 매뉴얼 참조)





2. 그룹상품 전환
-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에서 기존 등록된 상품을 그룹상품으로 전환(=그룹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상품을 여러 구성의 상품으로 나눠서 판매하고 있었다면 그룹상품으로 전환해 리뷰와 인기도를 모아보세요.
- 그룹상품으로 전환한 상품은 리뷰가 그룹 단위로 합쳐지며, 검색 노출 그룹 기준으로 인기도가 합산 적용됩니다.

- 기존 등록된 상품을 그룹 설정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상세 설명 매뉴얼 참조)

① 기존 상품을 그룹상품으로 전환
ㄴ 상품목록에서 그룹 설정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 '그룹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ㄴ 그룹 설정 모달이 노출되며, 각 상품에 대해 판매옵션 정보를 입력한 뒤 그룹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② 이미 등록된 그룹에 기존 상품을 추가해 전환
ㄴ 상품목록에서 그룹상품번호 클릭 시 그룹설정 모달이 노출됩니다.
ㄴ 기존 그룹에 상품을 추가하고, 추가한 상품에 대해 판매옵션 정보를 입력한 뒤 그룹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룹상품 등록 완료 후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 > 상품 수정]에서 개별 상품 단위로 상품을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룹상품번호를 클릭해 노출되는 그룹설정 모달에서 기존 등록된 그룹상품 정보를 조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적용 카테고리
그룹상품 기능은 카테고리 170여개에 먼저 적용합니다.

※ 적용 카테고리
- 디지털/가전 > 저장장치
- 생활/건강 > 구강위생용품, 반려동물, 생활용품, 주방용품
- 식품 > 가루/분말류, 건강식품, 김치, 냉동/간편조리식품, 다이어트식품, 소스/드레싱, 식용유/오일, 음료, 조미료
- 출산/육아 > 구강청결용품, 물티슈, 수유용품, 스킨/바디용품
- 화장품/미용 > 남성화장품, 네일케어, 마스크/팩, 바디케어, 선케어, 스킨케어, 클렌징, 헤어스타일링

그 외 카테고리는 24년 하반기 내 순차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후 확대 적용에 앞서 사전 안내드리겠습니다.



 





그룹 설정 전 유의사항


아래 유의사항을 그룹상품 매뉴얼에서 꼭 확인해주세요. (p.77)

1. 그룹상품 등록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만 가능하며 API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그룹상품 등록은 판매자센터에서 진행 부탁드리며, API를 통한 등록 기능은 추후 제공 예정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그룹상품 등록을 제외한 그룹상품 수정은 API를 통해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상품명, 카탈로그는 판매자센터에서만 수정 가능)

2. 그룹상품은 한번 설정한 후 해제할 수 없습니다.
- 그룹상품 기준을 잘 숙지하시고 신중하게 설정해주세요. 그룹 설정 전 엑셀 등으로 미리 시뮬레이션 후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단, 그룹 정보를 잘못 설정해 그룹 해제가 필요한 경우 1:1 문의에 남겨주세요. (상담분류: 상품관리 > '그룹상품 해제 요청')
- 내부 검토를 거쳐 그룹 해제 처리가 진행되며, 그룹 해제 완료 시 그룹 내 모든 상품이 그룹에서 해제됩니다.

3. 옵션이 있는 상품을 그룹 설정하거나, 네이버 풀필먼트를 이용하실 경우 재고수량 설정에 유의해주세요.



 





FAQ

더 많은 FAQ는 그룹상품 매뉴얼에서 확인해주세요. (p.78~81)

1. 앞으로 신규 상품 등록 시 그룹상품으로만 등록해야 되나요?

기존 상품 기능도 이용 가능하지만, 그룹 설정이 가능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은 그룹상품으로 등록/관리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그룹상품은 옵션을 포함한 세부 질의나 필터를 통해 더 탐색이 잘 되고, 맞춤형 상품 탐색에 적합한 구조로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강화하여 판/구매자의 경험을 높여갈 예정이며, 모음전 상품도 그룹상품으로 등록/전환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2. 옵션이 없는 단일상품만 그룹 설정이 가능한가요?
옵션이 있는 상품도 그룹 설정 가능합니다.
그룹 설정 시 대표 옵션 1개를 기준으로 판매옵션을 선택해야하며, 그룹 설정 완료 후에는 기존 상품에 설정되어있던 옵션 정보는 삭제되며, 선택한 판매옵션을 가진 단일상품으로 전환됩니다.
옵션이 있는 상품은 재고 설정 주의사항을 꼭 참고해주세요.

3. 모음전 상품도 그룹 설정을 해야 되나요?
꼭 그룹 설정을 해야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한 제품에 대해 모음전 상품(‘상품명 외 O종’)과 그룹상품 두 벌 운영은 할 수 없으므로,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모음전 상품을 유지해야되는 경우는 기존 상품으로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설정에 필요한 판매옵션명/값이 없어요. 없는 경우 어떻게 등록해야 될까요?
[고객센터 >
 1:1 문의]에서 ‘판매옵션(값) 추가 요청’으로 문의 내용을 등록해주시면, 내부 검수를 통해 추가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의 판매옵션은 ‘개당 중량(10포)’이 제공되지만, ‘중량(500g)’으로 등록 필요한 상품이 있다면, ‘중량’ 판매옵션이 추가될 수 있도록 문의 등록 부탁드립니다.
판매옵션값의 경우 등록에 필요한 판매옵션값이 없더라도 직접입력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단, 상품과 연관되지 않은 값은 클린 프로그램 위반 사유에 해당하오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5. 설정에 필요한 단위값이 없는 경우 어떻게 등록해야 될까요?
기존 상품에서 사용하던 단위값과 다르더라도 네이버에서 허용하는 단위값으로 등록해주시되(예. 병, 캔, 팩 등은 개로 등록),
그룹 설정에 꼭 필요한 단위값이 없는 경우 [고객센터 >
1:1 문의
]
에서 ‘판매옵션(값) 추가 요청’으로 문의 내용을 등록해주시면, 내부 검수를 통해 추가할 예정입니다.

6. 그룹 설정한 상품이 검색순위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그룹 설정 유무 자체가 검색 순위(랭킹)을 변화시키는 요소는 아니며, 랭킹은 상대적인 개념이기에 순위가 반드시 상승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 기존 판매되고 있었던 여러 상품을 그룹핑할 경우 리뷰와 인기도를 모아 줌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며,
옵션을 포함한 세부 질의와 필터를 통해 탐색이 더 잘되고, 맞춤형 상품에 적합한 구조이므로 사용자의 검색, 추천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그룹 설정에 대한 인기도 반영은 보통 하루~최대 이틀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7. 광고 설정 시 기존 상품과 다른 점이 있을까요?
기존과 동일하게 상품ID(네이버쇼핑 상품번호) 기준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그룹상품에 속한 상품은 광고를 통해 상품페이지로 유입되었을 때 그룹에 속한 다른 상품들도 함께 볼 수 있는 경로가 함께 제공됩니다.

8. 행사(기획전, 쇼핑라이브 등) 진행 시 유의해야 될 점이 있을까요?
기존과 동일하게 상품번호 기준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행사 구좌에 설정한 상품이 그룹상품에 속할 경우, 상품페이지로 유입되었을 때 그룹에 속한 다른 상품들도 볼 수 있는 경로가 함께 제공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그룹상품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더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