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7.16)


 


틱톡라이트, 월 이용자 두 달 새 2.3배로

국내에서 숏폼(짧은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라이트 사용자가 두 달 사이 두배 이상 늘어 6월 월간 이용자 수가 400만명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됐다. 영상이나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주는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틱톡 라이트 이용자 수는 384만4천886명인 것으로 13일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나타났다.
 

공정위, 유통업체 대상 불공정행위 경험 조사

공정거래위원회는 9개 업태 42개 유통브랜드와 거래하는 7천600개 납품·입점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유통 분야 서면 실태조사'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공정위는 2006년부터 매년 유통 분야 서면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는 보다 다양한 업태의 거래 관행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7개 업태에 면세점과 전문판매점을 추가했다.
 

커넥트웨이브, 메이크샵 광고사업부와 링크프라이스 통합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가 자회사인 키워드 광고·마케팅 전문기업 ‘링크프라이스’와 이커머스 전문 광고 대행사인 ‘메이크샵 광고사업부’를 통합했다고 15일 밝혔다. 링크프라이스는 업계 최상위 규모의 키워드 광고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전반적인 이커머스 시장 성장세 둔화와 온라인 광고시장 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제휴 마케팅에서의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6%와 14.3% 성장한 약 335억원, 약 90억원이다.
 

이베이재팬, 5년 내 '거래량 2배·업계 1위' 자신

이베이재팬이 운영하는 큐텐재팬은 2010년 뷰티와 패션 카테고리를 주축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일본 대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하고 있다. 주로 10~30대 여성을 타깃으로 소비층을 흡수하며 일본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현재 업계 톱(TOP) 3~4위까지 규모를 키웠다. 특히 일본 '젠지'(Gen Z)세대가 가장 많이 다운로드는 하는 쇼핑 앱으로 꼽히면서 지난해 회원 수 2300만 명을 넘어섰다.
 

G마켓, '가격인하 시그널' 서비스 개시

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G마켓(지마켓)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 가격이 얼마나 저렴한 수준인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가격인하 시그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특정 상품의 가격이 최근 30일 이내 평균 가격과 최저가 사이 하위 70% 밑으로 떨어지면 이를 고객에게 안내해준다.
 

국내 광고매출, 빅테크 11.8조 vs 국내 미디어 4.9조

국내 방송미디어산업의 중요 수입원이던 광고 매출도 최근 급격히 악화했다. 한정된 광고 재원 상당액을 구글, 메타, 넷플릭스 등 해외 플랫폼이 쓸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14일 강형구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의 ‘외국계 플랫폼기업의 국내 매출 및 법인세 추정’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 메타, 넷플릭스의 지난해 국내 광고 매출은 11조8000억원으로 추정된다. 국내 모든 신문·방송사업의 광고 매출을 합한 금액(4조9000억원)의 2.4배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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