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피드 영역 상품 개선에 따른 변경 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네이버 > 피드영역' 및 '네이버 패밀리 매체 > 피드 영역' 내 노출 되는 광고 소재의 등록 형식과 노출 형상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소재 등록 시 여러 피드 지면에서 각기 다르게 노출되던 형상을 보다 주목도 높은 매력적인 스타일로 통일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추가하여 광고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부탁드리며, 광고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적용 일자

● 2024년 9월 4일 (수)
    ※ 상기 일정은 당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본 공지에 업데이트됩니다.


■ 변경 사항 및 상세 안내


1. 상품 변경 사항 안내

기존의 1:1 및 16:9 이미지/동영상 피드와 이미지 슬라이드의 형상 변경 외에 컬력션형이 추가됩니다.
등록한 소재 에셋이 각 형상에 따라 노출 또는 미노출될 수 있습니다.


 

 

※ 카페/밴드 앱의 경우 신규 버전부터 신규 상품 노출이 가능하며, 구 버전 이용자에게는 기존 상품 형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카페/밴드 앱의 경우 9월 4일 출시 예정이며, 네이버 앱도 순차 적용될 예정입니다. (변경 시 본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2. 플랫폼 변경 사항

상품 변경 사항에 따라 플랫폼 내 소재 타입 별 등록 및 수정에도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네이티브 이미지(배너형), 동영상(배너형), 이미지 배너 소재 타입 변경은 상세 안내 부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3. 상세 안내

소재 구성 요소 별 변경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필 URL 제거
   ● 적용 일자 이후부터 네이티브 이미지(피드형), 동영상(피드형), 컬렉션, 네이티브 이미지(배너형), 동영상(배너형) 타입에서 '프로필 URL' 항목이 제거되어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실제 광고 노출 시 '프로필 URL'은 사용되지 않으며, 프로필 영역 클릭 시 랜딩 URL로 이동됩니다.
   ● 다만, 기존 소재의 경우 매체 및 지면 버전에 따라 기 등록된 '프로필 URL'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광고 문구 글자수 변경
   ● 적용 일자 이후부터 네이티브 이미지(피드형), 동영상(피드형), 동영상(배너형),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으로 변경) 타입에서 '광고 문구'의 최대 길이가 65자로 변경됩니다.
   ● 기존 소재 수정 또는 기존 소재 불러오기 시 기존에 입력된 문구는 그대로 표시되지만, 변경된 기준에 맞추어 65자 이내로 변경 시에만 소재 저장이 가능합니다.
   ● 단, 기존 소재의 '광고 문구'를 수정하지 않더라도 광고 노출 가능하며, 매체 및 지면에 따라 말줄임 처리되어 표시될 수 있습니다.


3) 설명 문구 1 제거
   ● 적용 일자 이후부터 네이티브 이미지(피드형), 동영상(피드형) 타입에서 '설명 문구 1' 항목이 제거되어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 기존 소재 수정 또는 기존 소재 불러오기 시 소재 편집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실제 광고 노출 시 '설명 문구 1' 내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다만, 기존 소재의 경우 매체 및 지면 버전에 따라 기 등록된 '설명 문구 1'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4) 설명 문구 2 제거
   ● 적용 일자 이후부터 네이티브 이미지(피드형), 동영상(피드형), 컬렉션 타입에서 '설명 문구 2' 항목이 제거되어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 기존 소재 수정 또는 기존 소재 불러오기 시 소재 편집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실제 광고 노출 시 '설명 문구 2' 내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 다만, 기존 소재의 경우 매체 및 지면 버전에 따라 기 등록된 '설명 문구 2'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5)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타입 내 슬라이드 개수 변경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타입에서 등록 가능한 슬라이드 개수가 기존 2~5개에서 4개 고정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 소재 수정 또는 기존 소재 불러오기 시 좌측부터 4개까지의 슬라이드가 편집 화면에 표시되며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다섯 번째 슬라이드는 수정 및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 기존 소재 중 슬라이드 개수가 4개가 아닌 경우 신규 유형(2단형 또는 1+3형)으로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6)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타입 내 행동 유도 URL 추가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타입에서 행동 유도 버튼의 위치가,
       기존에는 슬라이드 별 하단에 각각 노출되는 형태에서 광고 하단에 단일 노출로 변경되며, 이에 따라 '행동 유도 URL'을 신규로 입력받습니다.
   ● 개별 슬라이드 별 랜딩 URL 입력은 유지되며, 클릭 시 입력된 각각의 랜딩 URL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 광고 하단에 노출되는 행동 유도 버튼 클릭 시 신규 입력된 '행동 유도 URL'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 기존 소재의 경우 첫 번째 슬라이드에 입력된 랜딩 URL이 '행동 유도 URL'의 값으로 저장(마이그레이션)됩니다.


7) 이미지 배너 타입 '행동 유도 > 랜딩 URL' 명칭 변경
   ● 적용 일자 이후부터 이미지 배너 타입의 '행동 유도 > 랜딩 URL' 이 '행동 유도 > 행동 유도 URL'로 변경됩니다.



■ 주의 사항

1. 광고 상품 변경에 따른 소재 타입 재심의 안내
  - 적용 일자(9월 4일) 이후 소재 형상이 변경됨에 따라, 모든 피드형 소재 타입은 재심의가 필요합니다.
  - 금융, 의료 업종 등 해당 기관의 사전 심의가 필요한 경우 심의 번호 및 증빙 서류를 첨부하셔야 합니다.
  - 심의필 번호 등 고지 내용은 반드시 광고 이미지 내에 포함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심의필 증빙을 첨부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이미지 내 심의필 번호가 미포함되었을 경우 소재가 반려될 수 있습니다.
  - 적용 시점 이후, 재심의 받지 않은 소재는 내부 검수 기준에 의해 반려되어 광고 집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 반려된 경우, 재심의를 거친 후 변경된 심의필 번호가 포함된 소재로 검수 요청을 주시면 확인 후 바로 승인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심의를 받고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업종의 광고주분들은 광고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반드시 사전에 변경될 디자인에 대한 재심의 필요 여부를 소관 심의기구에 확인하시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2. 소재 운영 관련 유의 사항
  - 기존 광고 소재는 적용 일자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노출 가능합니다.
     - 다만, 광고 노출 매체 및 지면에 따라 노출 형상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타입의 경우 네이버/카페/밴드 등에서 신규 버전부터,
        신규 추가된 형식(2단형 및 1+3형)이 노출될 수 있으며, 기존 버전의 경우에는 캐러셀 형식으로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신규 형식이 노출되는 시기는 서비스 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적용 일자 기준으로 카페/밴드 앱의 피드 지면에서는 신규 형식이 노출될 예정입니다.
     - 구 버전에서는 기 등록된 소재가 수정되지 않더라도 등록된 소재 정보 기준으로 기존 형상으로 노출되며, 신규 버전에서는 변경된 소재 구성 요소 기준으로 신규 형상으로 노출됩니다.
     - 기존 이미지 슬라이드(컬렉션) 소재의 경우, 카페 앱 신규 버전에서 슬라이드가 4개로 설정된 경우만 신규 형상으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광고 문구 및 설명 문구는 말줄임 표시될 수 있습니다.
     - 광고 문구 및 설명 문구 1, 설명 문구 2 등은 매체 및 지면 또는 사용자의 디바이스 환경에 따라 입력된 글자가 일부 말줄임 처리되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광고를 본 사람에게 마케팅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하고자 하신다면 변경 일자 이전에 변경 사항 기준으로 문구를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그 외 소재 제작 및 검수 기준은 네이버 DA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FAQ

Q. 왜 입력 정보가 변경되나요?
A. 네이버 패밀리 서비스 피드 콘텐츠 디자인에 맞춰 광고 상품이 변경됩니다.
     광고 노출 위치의 다양한 변경 요소에 맞게 필요한 정보만 입력받도록 수정되었고,
     콘텐츠와 유사한 네이티브 광고 형태로 노출을 지원하면 광고 효율이 높아질 수 있어 이에 맞춰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Q. 9월 4일 기점으로 노출되는 광고는 모두 변경된 디자인 형태로 노출되나요?
A. 카페/밴드 앱 사용자의 업데이트 시점에 따라 조금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1주일 내로 대부분의 사용자는 변경된 형태로 광고를 보게 됩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구 버전 사용자의 경우 기존과 동일한 형태로 광고가 보이게 됩니다.

Q. 기존 소재에 대해 수정하지 않으면, 신규 앱 버전에서는 노출 자체가 되지 않나요?
A. 기존 소재 정보를 수정하지 않아도 신규 앱 버전에서 노출 자체는 문제 없습니다.
     다만, 9월 4일 이후 시점부터 게재 위치별 최적화된 소재 노출을 위해 가급적 기존 소재 정보를 수정하거나,
     변경 시점 이후 신규 소재를 등록하여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심의필 광고의 경우, 모든 소재 타입에 대해서 재심의가 반드시 필요한가요
A. 네이티브 이미지와 동영상 소재 타입의 경우 현재 홈 피드 지면에 나가는 형상과 동일하게 변경되므로,
     해당 형상으로 이전 심의를 받으신 광고주의 경우 재심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컬렉션 소재 타입으로 변경되는 이전 슬라이드 이미지 소재 타입의 경우 신규 앱 버전에서 기존과 형상이 달라지므로,
     9월 4일 배포 이후 신규 광고 소재 만들기 또는 기존 광고 소재 수정 화면에서,
     ‘소재 미리보기’ 또는 ‘기기에서 미리보기’를 통해 변경된 형상으로 재심의를 반드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변경 시점에 이슈가 있는 소재는 관리자에 의해 반려되어 광고 집행이 중단될 수 있으며,
     재심의를 받은 소재로 신규 등록하거나 이전 소재를 수정하여 재검수를 진행하셔야 변경된 형상으로 신규 앱 버전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 고객문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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