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9.02)


 


국내 AI 앱 1위, 챗GPT

29일 모바일 시장조사업체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오픈AI의 AI 앱인 챗GPT의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MAU)는 396만 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 MAU인 162만 명보다 144%가 늘었다. SK텔레콤의 AI 앱인 에이닷은 같은 기간 MAU가 165만 명에서 206만 명으로 25% 증가하는 데 그치면서 챗GPT에 국내 AI 앱 시장 1위 자리를 내줬다.
 

이른 추석, 부모님 선물 키워드는 건강

추석이 2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예년보다 이른 추석에 유통 업계에서는 명절 선물 특수 준비로 분주한 모양새다. 부모님을 위한 올해 추석 선물 키워드로는 '건강'이 상위권을 차지할 전망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55~69세 국내 인구가 오는 2029년 전체의 24.7%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에는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소비와 여가를 즐기며 사회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액티브 시니어' 시장도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GS샵, AI 라이프스타일 커머스로 진화

TV홈쇼핑 GS샵은 '인공지능(AI) 라이프스타일 커머스'로 나아가고자 애플리케이션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우선 AI가 고객 행동에 최적화해 맞춤형으로 앱을 구성한다. 고객이 상세 설명을 오랫동안 본 상품, 장바구니에 담아 두거나 구매한 상품, 즐겨 찾는 매장(영역), 자주 이용하는 혜택, 많이 입력한 검색어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앱 전체의 50%를 개인 맞춤형으로 보여준다.
 

11번가, 정산 지연 피해 셀러 지원 프로그램 마련

11번가는 최근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중소판매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판매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유통업계 대목인 추석을 앞두고 판로 확대가 필요한 셀러들을 위해 9월 초 추석 특별 기획전을 열고, 참여 셀러에게 100만 원 상당의 광고포인트를 즉시 지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커머스 관심도 1위 쿠팡, 상승률 1위 알리

쿠팡이 올해 2분기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를 포함한 국내외 주요 6개 이커머스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승률 1위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 대상으로 국내외 이커머스 업계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29일 밝혔다.
 

네이버, 지식인에 생성형 AI 투입

2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 26일 생성형 AI 클로바X의 AI 서비스 경험과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식인에서 답변하는 ‘지식이’를 선보였다. 이날 오후 2시 40분 기준 지식이는 104개의 질문에 답했다.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로 점차 완성도를 높일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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