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전시 운영정책 및 상품검색 알고리즘 가이드 안내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9/30(월) 오픈하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전시 운영정책 및 상품검색 SEO 가이드에 대하여 사전 안내드립니다.
☞ 9/12 서비스 오픈 공지 URL
1.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전시 서비스 운영 정책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어뷰징을 반복하는 경우 등과 같이 고객의 사용경험을 저해하는 판매자의 상품을 서비스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1) 어뷰징을 반복하는 셀러
네이버 쇼핑 클린 프로그램 정책 상 취급불가 상품을 판매하거나 상품정보 운영 또는 판매활동 기준을 위반하는 경우, 클린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스토어 기준으로 한 주에 2건 이상 조치 시 ‘주의’, 이후 반복 적발 시 ‘경고’가 이루어지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는 클린 페널티 ‘경고’ 단계의 판매자 및 상품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 쇼핑 클린 프로그램에선 가품/이미테이션 및 각종 법령위반 상품 판매로 구매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상품의 판매,상품 내 성인이미지 사용이나 성인용품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기준 위반에 해당하는 경우 등 허위거래/직거래/추가 수수료 요구 등 고의적인 부당 거래행위가 확인된 경우에는 주의없이 바로 경고가 발생됩니다.
(※ 클린 프로그램 설명 : https://safety.shopping.naver.com/clean/cleanpenalty)
2) 배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주문 후 CS 대응이 미흡한 셀러
스마트스토어 운영정책상 발송지연, 품절로 인한 주문취소, 클레임 처리 지연 시 판매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며, 판매 행위 중 구매자와 네이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거나, 네이버에서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고의적 부당행위에 따른 제재가 적용됩니다.
판매관리 페널티 점수는 발송유형, 지연 또는 취소 사유에 따라 상이하나, 최근 30일간 판매관리 페널티가 10점 이상이면서 페널티 비율이 40%를 넘을 경우 ‘주의’ 단계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주의’ 단계에서, 이러한 CS 문제가 반복될 경우 ‘경고’가 이루어지며, 이 때부터 상품 등록 금지 등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는 판매관리 페널티 및 고의적 부당행위에 따른 ‘경고’ 단계의 판매자 및 상품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 판매관리 프로그램 설명 : https://safety.smartstore.naver.com/main/rules/safety/credit)
3) 1년 이내 구매확정 주문 이력이 없는 경우 (단, 스마트스토어 개설 기간이 13개월 이내인 신규 셀러는 제외)
스마트 스토어에서 직전 13개월 간 판매 건 중 구매확정이 1건도 없는 판매자(구매확정 후 주문취소 및 부정거래 건은 제외)는 비활성 판매자로 분류되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해당 판매자 및 상품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단, 사업 초기 판매자를 고려하여 신규 가입 판매자는 해당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4) 그 외 법령, 약관 및 내부 운영 정책을 위반한 경우
스마트스토어는 안전거래센터 및 판매자센터 공지 등을 통해 운영정책, 안전거래 가이드라인, 서비스 메뉴얼 등을 안내하고 있고, 판매자가 이를 잘 준수하고 있는지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니터링을 통해 고의 또는 악의적인 어뷰징(가품/위법/유해/고의적 부당거래에 해당하는 경우)임이 확인되거나, 구매자에 중대한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해당 판매자 또는 상품에 대하여 상품 미노출 등 판매 제한 조치가 바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스토어 판매 제한 조치에 따라 네이버 가격비교 및 플러스 스토어에서도 미노출이 이루어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위와 같이 강화된 운영정책은 Beta 테스트 후 네이버 가격비교 검색결과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 전시 기준은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 다시 공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상품검색 알고리즘 가이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개인 선호도를 기준으로 구성됩니다.
1. 적합도: 검색어와 상품 정보 또는 카테고리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지 평가합니다.
2. 인기도: 판매량, 클릭 수, 리뷰 등을 바탕으로 상품의 인기도를 반영합니다.
3. 신뢰도: 판매자의 서비스 품질, 어뷰징 여부, 프로모션 제공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4. 개인 선호도: 사용자의 쇼핑 이력과 관심 상품을 분석해 개인 맞춤형 상품을 보여줍니다.
검색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고객의 쇼핑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개별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검색 결과에서부터 잘 보여주고, 상품의 합리적인 가격 여부를 시스템적으로 판단하여 상품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어에 적합한 상품들을 기반으로 상품의 노출 순환을 위해 실시간 인기도, 신상품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신의 인기 상품을 보여주는 트렌디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1) 적합도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속성, 태그 등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지, 검색어와 관련하여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지 산출하여 적합도로 반영됩니다.
상품명
- 검색에서 상품이 잘 노출되고, 최적화된 상품명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첨부파일의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따라 등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저품질 상품명은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품명 등록 시 유의 사항은 첨부파일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니다.
이미지
- 상품 이미지는 첨부파일의 이미지 가이드라인에 따라 상품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선명하고 고해상도의 상품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저품질 이미지는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제조사
- 상품의 브랜드 / 제조사 정보는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로서, 해당 필드에 정확히 기입하면 검색에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코드 발급을 위한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오타/줄임말/특수문자 사용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품 정보와 관계없는 정보를 입력하실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며,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는 모든 상품은 하나의 카테고리에 매칭되어 서비스 됩니다. 카테고리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 시 해당 카테고리에 잘 매칭되어 있는 상품이 검색됩니다.
- 세부 카테고리 선택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적절한 카테고리 선택은 검색결과 및 카테고리 브라우징에서 노출될 기회가 많아집니다.
- 상품과 관련없는 카테고리 선택 X
- 대중적인 키워드에 노출하기 위해 상품과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로 매칭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운영 부서에 의해 다시 매칭이 되고,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속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는 카테고리 별로 사용자가 많이 찾고 정형화된 상품 조건에 대해서는 속성 정보로 구축/관리하고 있습니다.
- 상품과 연관된 속성은 정확하게 빠짐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 상품 정보와 관계없는 정보를 입력하실 경우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며, 악의적인 것으로 판단이 될 경우 상품의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태그
- 상품 페이지 내 검색이 가능한 태그를 입력하여 다양하고 세부적인 질의에 대해 검색결과에서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네이버 사전에 구축되어 있는 태그 사전에 등록된 태그에 대해서만 노출하게 됩니다.
- 태그 사전에 미 등록된 태그나, 등록 기준에 맞지 않는 태그의 경우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 저품질 태그는 어뷰징으로 인식되며,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기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에서는 상품의 클릭수, 판매지수, 리뷰수/평점, 최신성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인기도를 평가하며, 질의 특성에 맞춰 이를 반영합니다. 상품의 인기도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임의로 인기도를 조작하는 어뷰즈 행위 적발 시 판매자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클릭수
- 최근 7일 간 발생한 클릭수는 질의에 따라 상대 점수로 환산되어 인기도에 반영됩니다.
- 최근 1일 클릭수를 반영하여 최근 인기 상품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판매수
- 최근 1일/2일/7일/30일 동안 발생한 주문수 및 매출액은 카테고리 별 상대 점수로 환산되어 인기도에 반영됩니다.
- 최근 1일 판매수를 반영하여 최근 인기 상품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검색 결과 외의 지면(프로모션, 기획전 등) 에서 발생한 판매지수는 검색 랭킹 인기도의 판매지수로 합산됩니다.
리뷰 인기도
- 상품에 등록된 리뷰수 및 리뷰 평점은 인기도로 환산되어 반영되며, 최근 리뷰가 좋아질수록 리뷰 인기도는 높아집니다.
- "리뷰 많은순"이라는 별도의 정렬 옵션을 통해 리뷰가 많은 상품은 상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최신성
- 상품이 쇼핑DB에 등록되는 즉시 등록일을 기준으로 최신성 점수가 부여되며, 신상품은 일시적 랭킹 유도 효과가 있습니다.
- 단, 랭킹 점수를 높이기 위해 상품을 재등록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이러한 어뷰징 행위는 적발 시 몰 전체에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3) 신뢰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판매자 페널티 여부와 상품명 SEO 등의 요소를 통해 상품 신뢰도를 평가하고 랭킹에 반영합니다.
어뷰징 반복, 배송 대응 미흡, 그 외 운영 정책을 위반한 경우에는 뉴쇼핑 입점 자체가 제외되어 검색 결과에 미노출될 수 있습니다.
판매자 및 상품 페널티
- 고의적인 데이터 변경 및 지속적 어뷰즈 행위가 발견되어 정상적인 판매 행위를 벗어난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상품 또는 해당 몰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에 대해 랭킹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상품명 SEO
- 상품명 입력 가이드라인을 벗어나 서비스 품질 저하를 야기하는 상품은 SEO 점수에 따라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일부 상품 정보가 잘 구성되더라도 랭킹에서 불이익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상품명 가이드 라인은 적합도>상품명을 참고해주세요.
4) 개인 선호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은 개인의 쇼핑 이력과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성별, 연령 등의 기본 정보와 더불어 상품 클릭, 구매, 찜 등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카테고리별로 상품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선호도에 따라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이 검색 결과 상단에 우선 노출됩니다. 개인화된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검색어에도 각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상품의 순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AI 기술을 통해 어뷰징을 정밀하게 필터링하며, 검색 품질을 떨어뜨리거나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행위는 적극적으로 차단합니다. 어뷰징 방지 로직 및 세부 알고리즘은 서비스 품질을 보호하기 위해 외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검색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새로운 알고리즘이 지속적으로 반영되며, 필요한 경우 이를 보완하는 대책도 수시로 추가될 수 있습니다.
상세한 가이드는 공지사항 첨부파일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검색 SEO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