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사이트검색광고 확장 검색 기능 - 프로모션 안내 및 자주 묻는 질문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자입니다.
지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것처럼 2024년 10월 2일(수)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 확장 검색 기능이 도입됩니다. 2차 공지 바로가기 >
이번 공지에서는 확장 검색 기능의 기본적인 소개, 준비해야 할 사항 등을 영상을 통해 안내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10월 16일(수) 15:00에 예정되어 있는 '온라인 라이브 교육'을 통해 설명해 드릴 예정이니,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 부탁드립니다.
라이브 교육 신청하기 >
확장 검색 기능을 위한 프로모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확장 검색 기능에 대해 충분히 알아보실 수 있도록 일정 기간동안 확장 검색 기능으로 발생한 금액(유/무상 포함) 전액을 비즈쿠폰으로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지난 공지에서는 자세히 안내드리지 못한 프로모션 내용 및 구체적인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 광고주 센터 설정 기능 오픈 : 2024년 10월 2일(수)
• 광고 노출 시작 : 2024년 10월 10일(목)
○ 확장 검색 기능 프로모션 기간 : 2024년 10월 10일(목) ~ 10월 16일(수)
• 프로모션 대상 금액 : 프로모션 기간 동안 확장 검색 기능으로 발생한 금액(유/무상 포함) 전액
! 확장 검색 프로모션 기간 동안 광고주님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할 예정입니다. 광고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나 제안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수 부탁드립니다.
제안하기 >
확장 검색 기능으로 광고의 성과를 향상시켜 보세요
확장 검색 기능은 내 사이트와 연관성이 높은 놓치기 쉬운 검색어에 광고를 노출 시킴으로써 광고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그룹 내 확장 검색 결과는 [광고 관리 > 광고그룹 > 키워드 탭]에 "확장 검색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 검색은 검색어와 사이트의 연관도를 중심으로 광고가 매칭되기 때문에 광고주님이 등록한 개별 "키워드" 단위로는 성과가 집계되지 않습니다.
단, 네이버 이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별 성과는 [보고서 > 다차원 보고서 > 새 보고서 > 검색어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확장 검색 광고 노출 시작 이후 '검색 유형' = 확장에는 확장 검색을 통한 확장과 매체에서 확장이 적용되는 스마트 블록 매체의 성과가 포함됩니다.
• 따라서 확장 검색의 성과만 보시려면 '검색 유형' = 확장으로 필터링 하시고 '매체이름'을 추가하셔서 '네이버 통합검색 - PC/모바일' 경우 만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정 검색어에 대해 확장 검색으로 광고가 노출되길 원하시지 않는 경우, [광고그룹 > 제외 검색어 탭]에서 [+제외 검색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직접 확장 검색 제외 검색어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외 검색어를 '확장 검색'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제외 검색어 추가 화면에서 좌측 입력창 '확장 검색'에 입력하거나,
검색 유형이 '확장'이고, 매체이름이 '네이버 통합검색 - 모바일' 혹은 '네이버 통합검색 - PC'인 검색어의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만약, 해당 광고 그룹 전체에 대해 확장 검색 기능 사용을 원하시지 않는 경우, 광고 그룹 설정을 "일치 검색"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기존에 제공하던 '키워드 확장(beta)' 기능과 신규 제공되는 확장 검색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기존에 제공하던 '키워드 확장(beta)' 기능은 사용자 검색어와 광고주님이 등록한 키워드 간 연관도 기반의 확장이었다면,
'확장 검색' 기능은 사용자 검색어와 연결 페이지의 내용적인 관련성을 기반으로 확장 노출되게 됩니다.
Q. 확장 검색 적용 대상에 업종 제한이 있나요?
A. 확장 검색 대상에서 성인 광고는 제외되오나, 그 밖에 별도의 업종 제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Q. 내 광고가 확장 검색으로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나요?
A. 확장 검색은 검색어와 사이트의 연관도를 중심으로 광고가 매칭되기 때문에 노출 가능한 키워드를 미리 확인하긴 어렵습니다.
대신 확장 검색으로 노출된 사용자 검색어는 [보고서 > 다차원 보고서 > 새 보고서 > 검색어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광고그룹 내 복수의 URL을 랜딩페이지로 설정해놓은 경우, 확장 검색에 매칭되는 광고의 URL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A. 검색어와 등록된 URL내 컨텐츠의 연관도를 기반으로 연관도가 높은 등록 URL이 최종 URL로 결정됩니다.
Q. 광고 그룹에 등록해놓은 URL이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A. 광고주 사이트내 Ads-Naver User Agent(UA) 웹수집 로봇에 대해 robots.txt 규약이나 서버 차원에서 UA 기준으로 의도적으로 막지 않는 이상,
서치어드바이저의 사이트 간단체크로 주요 항목이 정상으로 나올 경우, 광고를 위한 광고주 사이트 웹수집 상태도 확장 검색을 위한 기본적인 검색 최적화가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 cf) 참고 : 서치어드바이스 웹마스터 가이드 > 사이트 간단체크 설명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diagnose-site
Q. 이미지 위주로 구성된 사이트의 경우에도 웹수집이 적절히 이루어 지나요?
A. 이미지 위주로 구성된 등록 URL은 같은 내용을 텍스트 중심으로 구성한 페이지에 비해 확장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Q. 확장 검색으로 노출 되는 광고의 입찰가는 어떻게 설정할 수 있나요?
A. 확장 검색에서는 내 광고가 노출될 검색어를 미리 알 수 없으므로 노출 상황에 따른 입찰가가 적용될 수 있도록 확장 검색으로 노출되는 모든 광고는 자동입찰을 통해 입찰가가 설정됩니다.
자동입찰은 광고그룹 예산 중 확장 검색에 사용될 예산 비율을 기준으로 입찰가를 설정하므로 확장 검색 예산 비율 설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입찰가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Q. 확장 검색 사용이 내가 등록한 광고들의 집행에 영향을 주게 되나요?
A. 확장 검색은 광고그룹의 예산을 함께 사용하므로 영향을 줄 수 있으나 광고 그룹 예산 중 확장 검색에 사용될 예산 비율을 설정하여 이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확장 검색에 사용될 예산 비율은 광고그룹 예산(혹은 광고그룹 단위 공유 예산)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예산을 설정하는 것으로
동일 광고 그룹 내 등록 키워드 광고들의 집행 상황을 보면서 확장 광고에 사용될 예산을 예산 비율 내에서 자동으로 조정하므로 기존 광고 집행에 영향이 적어지는 방향으로 작동됩니다.
Q. 확장 검색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광고그룹 예산을 설정해야 하나요?
A. 예산이 설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확장 검색 기능과 자동입찰은 작동됩니다.
예산이 설정되어 있는 광고 그룹의 예산은 해당 광고그룹의 과거 광고비 집행 내역을 참고하여 자동입찰 기능이 예산을 추정하며,
만일 해당 광고그룹의 광고비 집행 이력이 없는 경우 해당 광고 그룹 상위 캠페인에 속한 광고그룹들의 광고비 집행 내역 등을 추가로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추정된 예산 중 일부분만을 확장 광고 예산으로 인식하여 이를 기준으로 입찰가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예산이 설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확장 광고가 제한 없이 집행되거나 높은 입찰가로 입찰 되는 것은 아니며, 기존의 집행 이력 등을 참고하여 집행되게 됩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은 기능 내 장치들에도 불구하고 공유 예산을 비롯하여 광고그룹 예산이 설정된 경우 자동 입찰이 더 효율적으로 동작하며
예산 및 확장 광고 예산 비율 설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입찰가를 통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광고그룹 예산 혹은 공유 예산의 설정을 권장 드립니다.
Q. 특정 검색어에는 입찰가가 높은 것 같아 직접 설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확장 검색은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어 별로 노출될 광고가 노출 시점에 결정되므로 미리 어떤 검색어에 내 광고가 노출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이 발생한 이후에는 내 광고가 노출된 검색어를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확인 후 특정 검색어에 입찰가를 지정하고자 한다면 해당 검색어를 광고그룹에 키워드로 등록하고 입찰가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입찰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 시점에 검색어와 동일한 등록 키워드가 동일 그룹 내 존재하는 경우 입찰가와 자동입찰이 계산한 입찰가를 비교하여 낮은 입찰가를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등록 키워드의 입찰가에는 등록 키워드가 속한 광고그룹에 설정한 기본 입찰가, 콘텐츠 매체 전용 입찰가, PC/모바일 입찰가중치, 타게팅 입찰가중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확장 검색 기능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은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검색광고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