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11.13)
유통업계, 수능 앞두고 수험생 대상 마케팅 강화
유통업계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맞춰 수험생을 겨냥한 수능 마케팅에 돌입했다. 올해도 예년처럼 수능 수험표를 들고 오는 수험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물건값을 깎아주고, 다양한 경품도 준다. 청소년 구매 비중이 높은 일부 유통채널은 유명 대학 합격을 기원하는 관련 상품을 따로 준비했다.
알리바바, 광군제 판매 호조
중국 1·2위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알리바바와 징둥이 연중 최대 쇼핑 행사인 '광군제(光棍節·11월11일) 기간 가전과 전자기기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는 이를 두고 침체한 내수가 회복하는 신호라고 자평했으나 두 회사 모두 매출액 등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네이버, AI로 광고성 맛집 검색 개선
사용자들이 장소 탐색에 따른 피로감을 느끼는 현상이 심해지자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로 해법을 찾고 있다. 회사 측은 지난 11일 팀네이버 통합 콘퍼런스 '단 24'에서 거대언어모델(LLM)과 사용자 데이터를 결합해 AI 기반 장소 추천 시스템 '에어스페이스'를 고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인, '뉴잇'으로 진화
네이버의 사용자 간 지식 교류 서비스 '지식인(iN)'이 인공지능(AI) 기술에 접목한 새 서비스로 진화한다. '흑백요리사', '대학축제', '마라톤', '새 학기', '노벨문학상' 등 키워드 트렌드에 따라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위한 준비', '새 학기 친구 사귀는 법', '노벨문학상 작가의 도서 추천' 등 지식을 전달하는 콘텐츠를 스스로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C커머스, 트럼프 당선에 국내 집중투자
'중국에 60% 관세'를 공약으로 내건 도널드 트럼프가 제47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한국의 이커머스 환경이 재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국 판로가 막히게 될 가능성이 커지자 중국계 이커머스(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는 내년 한국에 통합물류창고를 설립하는 등 외연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G마켓과 SSG닷컴, 4개월 만에 또 조직개편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가운데,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플랫폼 G마켓(지마켓)과 SSG닷컴이 이어진 인적쇄신과 조직개편을 통해 실적 반등을 이뤄낼 지 주목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지난달 단행한 정기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통해 지마켓과 SSG닷컴의 조직을 축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