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그룹상품 운영 기준 안내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그룹상품' 의 적용 범위를 확대함에 따라 운영 기준을 다시 한 번 안내 드립니다.
운영 기준을 위반 시 상품 제재 및 클린 프로그램이 적용될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시어 판매활동에 제한이 없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1/18 서비스 개선 공지 바로가기




# 그룹상품 등록 기준

기본정보가 동일한 상품이 수량, 색상, 사이즈 등 일부 판매옵션만 다를 경우 한 그룹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상품 등록을 완료한 뒤 상품 기본정보를 변경할 경우 ‘상품 ID 재사용’ 사유로 판매활동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그룹상품 등록 완료 후 그룹 해제 및 재설정은 불가하오니 신중하게 설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상품 기본정보 :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상품명(상품코드), 스펙, 구성품
- 판매옵션 : 카테고리별 상이  * 카테고리별 입력가이드 참조



# 상품명 및 판매옵션 등록 기준

■ 상품명
- 그룹으로 설정된 상품의 상품명은 공통 그룹상품명과 판매옵션값을 조합해 노출됩니다.
- 영문/숫자 등으로 구성된 공식 상품코드가 있다면 상품코드를 상품명에 기재해야 합니다.
- 판매옵션에 해당하는 정보는 상품명에 기재할 수 없습니다.
- 구성품이 다른 경우 그룹을 나눠서 등록해야 합니다.
- (예) 궁중웍 단품, 궁중웍 + 유리뚜껑 → 한 그룹 X
- (예) 에센스 100ml, 에센스 100ml + 크림 200ml → 한 그룹 X


■ 판매옵션
- 한 그룹 내 판매옵션 간 단위는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 세트 상품은 그룹상품으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추후 별도 안내 예정
- 수량 판매옵션 등록 시 1+1, 2+1 등은 총 수량으로 등록해야 하며, 상품명에 기재할 수 없습니다.

- (예) 에센스 1+1 → [ 에센스 ] 그룹에 ‘2개’ 판매옵션 등록
- (예) 에센스 2+1 → [ 에센스 ] 그룹에 ‘3개’ 판매옵션 등록

- 단, 원쁠딜 전용으로 노출되는 원쁠딜 상품명은 원쁠딜 정책에 맞춰 기재할 수 있습니다.
- 사은품, 추가 증정은 한시적인 이벤트이기 때문에 판매옵션으로 등록할 수 없으며, 사은품 정보 입력란을 활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예) 에센스 100ml 1개 + 사은품 10ml 1개 → [ 에센스 ] 그룹에 ‘100ml 1개’만 판매옵션으로 등록
- (예) 에센스 100ml 2개 + 사은품 10ml 2개 → [ 에센스 ] 그룹에 ‘100ml 2개’만 판매옵션으로 등록



# 제재 대상


■ 카테고리 오매칭
- 현재 네이버 쇼핑은 판매 상품과 카테고리 정보가 다른 경우 클린 프로그램에 의해 판매활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그룹상품 역시 잘못된 카테고리에 그룹을 등록할 경우,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은 모두 클린 프로그램에 의하여 제재됩니다.

- (예) '노트북' 을 '티셔츠' 카테고리에 등록, '여성신발' 을 '남성신발' 카테고리에 등록

■ 중복상품 등록
- 현재 네이버 쇼핑은 중복상품 등록 시 클린 프로그램에 의해 판매활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그룹상품 역시 동일한 상품을 조금씩 다르게 등록하여 그룹을 여러 개 생성하거나, 동일한 상품을 여러 카테고리에 중복 등록해서는 안됩니다.
- 적발될 경우,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은 모두 클린 프로그램에 의하여 제재됩니다.

- (예) 호환기종이 10개인 정수기필터를 기종별로 10개 옵션값으로 생성 
- (예) 남녀공용 신발을 '남성신발', '여성신발', '유아신발'  에 각각 등록
- (예) 강아지사료 2kg을 '500g x 4개', '1kg x 2개', '2kg x 1개' 로 각각 등록


■ 상품명 오등록
- 현재 네이버 쇼핑은 상품명에 기본가로 구매할 수 없는 상품정보가 삽입되면 클린 프로그램에 의해 판매활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상품명에 판매 옵션과 무관한 정보를 등록할 경우에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은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상품명에 옵션값을 중복으로 입력할 경우에도 제재됩니다. 

- (예) '1개' 옵션값을 이미 등록했으나, 상품명에 '1개' 를 중복 기재 
- (예) '수량' 옵션을 서비스하는 카테고리의 상품명에 '1개 2개 3개 4개' 나열


■ 서로 다른 상품을 한 그룹으로 등록
- 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상품명, 스펙이 동일한 상품만 한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 중고', '렌탈', '해외' 등 유형이 상이한 상품은 한 그룹으로 묶을 수 없습니다.
- 서로 다른 상품을 묶을 경우,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은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예) 스틱형, 캡슐형으로 각각 출시된 비타민을 한 그룹으로 등록
- (예) 리뉴얼 후 스펙, 디자인이 달라진 상품을 구형 그룹에 매핑
- (예) 브랜드가 다른 상품을 한 그룹으로 등록
- (예) '중고' 와 '신상품' 을 한 그룹으로 등록
- (예) '렌탈' 과 '일반상품', '해외배송' 과 '국내배송' 을 한 그룹으로 등록


■ 옵션명과 다른 옵션값 등록
- 판매옵션값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값을 선택하거나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직접 등록한 옵션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네이버가 제공하는 값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그러나 부득이 직접 등록해야 할 경우, 옵션명에 속하는 옵션값을 등록해야 합니다.
- 옵션명과 무관한 값을 가진 판매옵션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그룹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위는 각 옵션의 입력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예) '용량' 옵션에 '1개' '2개' 등 '수량' 옵션값 등록
- (예) '사이즈' 옵션에 '화이트' '블랙' 등 '색상' 옵션값 등록
- (예) '맛' 옵션에 '품종' '원산지' 옵션값 등록


■ 이미 제공 중인 옵션값이 있으나 수동으로 중복 등록
- 네이버가 제공하는 판매옵션값이 이미 있지만 수동으로 중복 등록할 경우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띄어쓰기, 한글, 영문 등 다양한 키워드로 옵션값의 유무를 확인 후 하단에 자동완성으로 생성되는 옵션값을 선택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판매 상품과 상이한 단위를 쓰거나 한 그룹에서 여러 단위 혼용
- 단위는 판매 상품의 상품정보고시 또는 포장지에 표기된 단위를 입력해야 합니다.
- 또한, 그룹 내 판매옵션은 모두 동일한 단위를 사용해야 합니다.
- 옵션 간 단위가 상이할 경우, '서로 다른 상품을 한 그룹으로 등록' 했다고 간주하여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그룹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위는 각 옵션의 입력 가이드를 참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 (예) 캡슐형 영양제에 20'포' 단위 등록
- (예) 캡슐형 영양제에 20'정', 40'캡슐' 혼용 등록
- (예) cm 단위만 제공하는 카테고리에 'mm' 단위 등록


■ 판매옵션과 일치하지 않는 대표이미지 등록
- 판매옵션과 일치하는 대표이미지만 등록해야 합니다.
- 옵션과 무관한 이미지를 등록하거나 대표이미지 등록 기준을 위반할 경우, 그룹 및 하위 판매옵션은 모두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예) '화이트' 티셔츠에 '블랙' 티셔츠 이미지 등록 
- (예) '진라면' 상품에 '진라면/신라면/스낵면' 모음 이미지 등록



상세한 가이드는 그룹상품 메뉴얼
및 각 카테고리별 그룹상품 등록 탭의 '입력가이드' 를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검색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운영 기준을 업데이트 하고 있사오니 판매자 공지를 숙지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