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뉴스클리핑(01.10)
C커머스, 한국 이커머스에 대거 진출
차이나머니가 지난해부터 국내 이커머스 업계에 대거 진출하고 있다. 이미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쿠팡·네이버 두 업체가 50% 이상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양강 체제다. 중국자본이 ‘초저가’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 대거 들어오면서 양강 체제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셈이다.
틱톡, DM으로 광고하는 '메시지 광고' 기능 출시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9일 메시지 광고를 한국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틱톡 측은 "광고주가 틱톡 커뮤니티 및 새로운 잠재 고객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틱톡의 메시지 광고는 다이렉트 메시지(DM) 광고(Ads)와 인스턴트 메시지 광고(IM)로 구분된다.
메타, 스레드·인스타그램에서 정치 콘텐츠 추천 허용
인스타그램과 스레드 회원은 앞으로 이용자 본인이 팔로우하지 않은 이용자의 정치적인 콘텐츠도 추천 알고리즘에 따라 볼 수 있게 된다. 메타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내 게시물에 대한 팩트체킹(사실 확인) 프로그램을 폐지한 데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선호할 만한 정책을 연이어 펼치고 있다.
인스타에서 신규 장르 숏폼 테스트
인스타그램은 논팔로워들 대상으로 신규 콘텐츠를 시도해 볼 수 있는 '테스트 릴스' 기능을 지난 해 말부터 베타 테스트한다고 9일 밝혔다. 테스트 릴스는 크리에이터가 신규 콘 텐츠 장르를 논팔로워들에게 부담 없이 시도해볼 수 있도록 고안한 기능이다.
e커머스 새해 '뷰티대전'
e커머스 업계가 K뷰티 인기를 바탕으로 뷰티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e커머스 1위 쿠팡은 럭셔리 뷰티 버티컬 서비스 R.럭스(LUX)를 선보인데 이어 PB(자체브랜드) 스킨케어 라인을 새로 선보였고, 컬리는 론칭 2년 만에 거래액 5000억 원을 돌파한 뷰티컬리를 더 키운다.
애플, 시리 엿듣기 의혹 강력 반박
애플이 아이폰 등에 탑재된 음성 비서 시리(Siri)를 통해 사용자 개인정보를 몰래 수집했다는 의혹에 대해 8일 시리 데이터를 마케팅에 사용한 적도, 타인에게 판매한 적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국내 애플 이용자들은 그간 애플이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강조한 만큼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