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NAVER] 보고서 검색어 집계 기준 변경 안내
비즈니스 시작과 성공을 함께하는 e-커머스 파트너 가비아CNS입니다.
2025년 7월 1일(화)부터 검색 광고 보고서의 검색어 집계 기준이 변경됩니다.
검색광고를 이용 중인 광고주께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광고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검색광고 보고서 내 검색어 집계 기준 변경 안내]
■ 대상
- 다차원 보고서 내 "검색어" 항목이 포함된 모든 보고서
■ 적용 일정
- 2025년 7월 1일(화) 집계 분 부터
- 2025년 7월 1일 이전 지표는 기존대로 제공되며 변경 사항은 2025년 7월 1일 집계분부터 반영됩니다.
* 적용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변경 내용
- 검색광고 보고서 내 "검색어" 항목의 집계 기준이 검색 매체(지면)으로 변경
'검색어'란 이용자가 검색 지면의 검색창에 입력하는 단어나 문장이며, 이를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검색 매체(지면)에서는 '검색어'가 광고 노출의 핵심 기준이 됩니다. 그러나 광고 콘텐츠 내용 연관도 및 관심사/위치정보 등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추천 및 콘텐츠 매체(지면)에서는 '검색어'가 존재하지 않거나 노출의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색어'가 의미 있는 검색 매체(지면)로 제공 범위를 변경하여, 광고주께 유의미한 지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알아두세요!
- 기존에는 검색어가 없는 경우 '-'로 표시되었으나, 변경 이후에는 검색어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제공됩니다.
- 검색 매체(지면) 이더라도 검색어가 존재하지 않거나 광고 노출 기준으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에는 검색어 집계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검색어 집계 기준의 변경이므로 검색어 기준으로 그룹 전체 합을 분석하실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회 기간을 변경 시점을 기준으로 나뉘어 확인하거나 '일별' 항목을 추가해 분석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변경 사항은 캠페인 유형에 관계없이 모든 검색광고 캠페인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대용량 보고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파워링크, 쇼핑검색 캠페인의 검색 지면에 한해 제공됩니다.
출처: 네이버 통합광고주센터
그 외 궁금하신 내용은 다이애드 마케팅센터(1644-4527)에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