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TIP]2025년 12월15일 데일리 마케팅 뉴스레터

#2026구글트렌드 #루시드프로모 #NHN비벗 #워너브라더스인수전 #컬리레퍼럴 #네이버베스트댓글 #디지털보증서
1. 구글트렌드 2026년, 마케터가 집중해야 될 2가지
마케터의 역할 변화: "오퍼레이터(Operator)에서 디렉터(Director)로"
모든 대표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것은 '기능적 숙련도'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점입니다. "AI는 마케터의 '손발'이 되어줄 것이다. 마케터는 AI의 '머리'가 되어야 한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역설적으로 **'인간의 통찰력(Human Insight)'**이 더 비싼 값이 매겨지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도구에 휘둘리지 않고 도구를 지배하는 마케터만이 2026년의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2. 루시드프로모 '공간'을 파는 회사에서, 그 공간을 채우는 '문화'를 파는 회사로 진화
건설업의 한계를 콘텐츠와 서비스로 돌파한 이들의 전략은, '레거시 산업(전통 산업)'이 어떻게 디지털 시대에 생존하고 확장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벤치마킹 사례입니다.
3. NHN KCP '비벗', 창업 지원 프로그램 '비범한 프로젝트' 1기
NHN KCP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창업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파트너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으며, 비벗 이용자들에게도 성공적인 창업 사례를 보여줄 수 있었다"
4. 넷플릭스와 파라마운트의 워너브러더스 인수전이 의미하는 것
넷플릭스 – 디즈니+ – 파라마운트+의 3강 체제?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과 미디어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할 것인가(파라마운트), 아니면 효율화된 거대 독점 플랫폼 체제로 편입될 것인가(넷플릭스)
5. 컬리 단순한 커머스 플랫폼을 넘어, 고객을 마케터로 활용하는 어필리에이트 플랫폼으로
기존 고객을 영업사원으로: 우리 서비스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기존 고객'입니다. 이들이 주변 사장님들에게 우리 솔루션을 추천했을 때 혜택을 주는 '레퍼럴(Referral) 프로그램'이 B2B에서도 가장 강력한 세일즈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6. 올해 네이버 카페는 커뮤니티 본질 강화, '베스트 댓글' 도입
월 이용자 3000만명 이상인 네이버 카페, 리텐션 강화: "베댓 보러 왔다"는 말이 있듯, 센스 있는 댓글은 게시글 자체보다 더 강력한 흡입력을 가집니다. 이는 사용자가 카페에 더 오래 머물게 만드는 '스틱키니스(Stickiness, 고착성)' 전략입니다.
7. 600여 브랜드 참여 네이버, 종이 보증서 없앤 디지털 인증 서비스 출시
네이버 컬렉션은 브랜드스토어 상품 구매시 잃어버리기 쉬운 종이 보증서를 대신해 디지털 형태의 보증서를 발급해 네이버앱에 보관하고, 보증 기간 내 A/S 접수 등이 가능한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