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이란, 트위터·페이스북·블로그 등 네티즌들이 전파 가능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 기업이나 기업의 상품을 자발적으로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상품이나 광고를 접한 네티즌들이 자연스럽게 내용을 전달 및 공유하면서 온라인 상에서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방식으로, 컴퓨터 바이러스 처럼 확산된다고 하여 ‘바이럴(Viral) 마케팅’ 혹은 ‘바이러스(Virus)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기업의 96% 이상이 파워블로거, SNS, 체험단 등을 포함한 바이럴마케팅을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 파워블로거
- 체험단
- SNS
- 서포터즈
바이럴 마케팅을 해야하는 이유
-
1. 생생한 후기로 간접 체험 제공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 실 구매자의 체험후기를 검색합니다.
검색을 통해 체험후기를 찾는 문화가 발달하고 있어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합니다. -
2. 정보 전달, 신뢰도 상승
체험단, 언론보도 등 소비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 전달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효과가 큽니다.
신뢰도의 상승은 곧 구매전환율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 -
3. 정확한 타켓 마케팅
타겟팅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확산시켜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매전환 극대화와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4. 제품 구매에 영향
자연스러운 노출로 소비자는 기업의 브랜드를 쉽고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소비자, 소비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
- 단 한번의 포스팅으로 지속적으로 포털사이트에 검색 노출되며, 2차 확산이 가능합니다.
- 체험단, 파워블로거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SNS 등과 연계가 쉽고 검색, 페이지 노출 등으로 소비자에게 빠른 정보 전달이 가능합니다.